[01811] 서울 노원구 공릉로 232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업디자인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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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구분 | 과목코드 | 교과목명 | 교과목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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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선택 | 137001 | 디자인사 | 디자인 전공자로서 역사적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 20세기 디자인을 중심으로 주요 사건과 인물 등 디자인사에 대해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디자인 전문가로서 갖춰야 할 역사적 인식과 해석 능력을 갖춘다. |
전공필수 | 137002 | 기초산업디자인 | 입체적 사물과 공간을 이루는 다양한 조형원리를 습득하고 표현방법을 실습함으로써 산업디자인의 창의적 조형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본능력을 기른다. |
전공선택 | 137008 | 제품CAD | 3차원 형상의 물체를 도면화 하고 도면의 해독 능력을 학습하여 설계 제도의 원칙과 표준에 대해 학습한다. Auto CAD 소프트 웨어를 사용하여 도면을 작성하는 기능을 실습함으로써 설계 과제를 수행하고 실무적 활용 능력을 높인다. |
전공선택 | 137004 | 컴퓨터2D표현 | 2D 컴퓨터그래픽 기반 디자인 표현능력을 위하여 핵심 application인 Adobe Illustrator를 중심으로 툴사용법을 익힌다, 그리고 이를 이용하여 그래픽 디자인의 표현능력을 집중 배양함으러써 상위 개념 디자인강좌 및 디테일 실무 프로젝트에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
이수구분 | 과목코드 | 교과목명 | 교과목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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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선택 | 137005 | 디자인리터러시 | 산업디자인 초년생으로서 전공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자기 설계를 하면서 디자인 문해력(텍스트 읽기 쓰기)을 갖춘다. 또한 향후 프로젝트 수업에 필요한 프리젠테이션의 기본 역량도 함께 갖춘다. |
전공선택 | 137006 | 산업디자인스케치 | 단순 기능의 간단한 도구를 대상으로 아이디어스케치, 렌더링, 모델링, 설계 제도 등의 평면/입체적 표현력을 기른다. |
전공선택 | 137007 | 디지털메이킹 | 사용자와 제품 사이의 상호작용 방식을 구현하기 위한 기초적인 전기, 전자적 개념을 학습하고, 다양한 전기 및 전자 부품을 이용하여 간단한 회로를 이용하여 디자인한 작품을 제작한다. |
전공필수 | 137012 | 재료및가공구조 | 제품 디자인에 사용되는 다양한 재료에 대한 물리적 특성과 화학적 성질을 이해하고, 그 가공 방법과 공정을 학습하여 재료의 물성과 구조를 디자인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전공선택 | 137003 | 공간CAD | 스케치업, 3D MAX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공간디자인에 필요한 도면의 독해 및 작성과 입체 표현기술을 익힌다. |
이수구분 | 과목코드 | 교과목명 | 교과목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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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필수 | 137009 | 베이직ID | 제품디자인의 기초 교과목으로 간단한 제품을 선정하고 이를 디자인하기 위한 제품 디자인의 전체 프로세스를 경험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관련 기술을 습득하고, 향후 제품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능력을 배양한다. |
전공선택 | 137010 | 피지컬컴퓨팅 | 이론적 학습을 통해 피지컬컴퓨팅에 대해 이해하고 인터랙션디자인 실습을 통해 과제 수행을 위한 전자회로 구축 및 코딩을 학습한다. |
전공선택 | 137011 | 리빙스페이스디자인 | 생활의 공간을 직접 기획하고 완성해 나가는 프로젝트 수업으로 리서치 및 프로그래밍 방법에 초점을 두어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
전공선택 | 137013 | 리버스엔지니어링 | 컴퓨터 설계 프로그램인 Pro-Engineer를 이용하여 다양한 3D 제품 설계 능력을 습득한다. 제품의 외형 뿐만이 아닌 내부 구조 설계를 함께 진행함으로써 디자인 엔지니어링의 개념과 의의를 이해한다. |
이수구분 | 과목코드 | 교과목명 | 교과목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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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선택 | 137014 | 디자인론 | 전공 개론으로서, 디자인의 학문적 의미와 주요 이론, 세부분야 등을 이해하고 전공자로서의 학습 및 연구를 위한 토대를 갖춘다. 다양한 디자인 이론과 방법론을 익혀서 실제 디자인에 적용시킬 수 있는 기초개념과 표현법을 습득한다. |
전공필수 | 137015 | 휴먼ID | 인간공학 기반의 사용자 중심 제품디자인 프로세스 수행을 통해 고급제품디자인 프로젝트 수행 능력을 함양한다. |
전공선택 | 137016 | 리빙프로덕트디자인 | 의자, 테이블 등 다양한 가구 또는 가방 등 패션 아이템의 구조와 라이프스타일을 이해한다. 목재, 천, 금속 등 다양한 재료를 다루고 최종 결과물을 제작하며 리빙 프로덕트의 디자인 특성을 경험한다. |
전공선택 | 137017 | 키네틱플레이 |
오토마타, 키네틱아트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하여 제품 디자인에 적용되는 다양한 물리적 구조에 대하여 이해한다. |
전공선택 | 137031 | 디지털패브리케이션 | 디지털 패브리케이션 과목은 컴퓨터를 활용하여 제품을 제작하는 과정과 방법을 익히고 실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디자인 의도에 적합한 형태를 디지털로 제작하기 위한 이론과 지식을 습득하고 파라메트릭 CAD 모델링, 3D 프린팅을 활용하여 입체모형을 제작한다. |
이수구분 | 과목코드 | 교과목명 | 교과목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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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선택 | 137019 | 디자인리서치 | 디자인 방법, 프로세스 등 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질적연구, 양적연구 등 실질적인 조사기법을 익힌다. |
전공필수 | 137020 | 스마트ID | IoT기술 및 인공지능을 포함한 보다 복잡한 기능을 가진 제품을 디자인함으로써, 심화된 디자인 문제 해결력과 조형능력을 기르며 제품디자인 프로젝트 수행 역량을 함양한다. |
전공선택 | 137021 | 인터랙션디자인 | 사용자와 사물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디지털 제품 및 컨텐츠를 디자인하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측면을 포함한 인터랙티브 프로토타입 제작 능력을 기른다. |
전공선택 | 137022 | 스트리트퍼니처디자인 | 스트리트퍼니처 및 사인시스템을 대상으로 공공디자인의 개념과 요소, 디자인 전개방법을 이해하고, 다양한 공공 시설물에 대한 디자인 능력을 기른다. |
전공선택 | 137030 | 라이트디자인 | 빛의 점등 원리와 방법을 이해하여 디자인 제품에 적용하는 방법을 습득함으로써 빛의 활용 능력을 기른다. |
전공선택 | 137023 | 미디어디자인 | 영상편집, 애니메이션제작, 웹디자인, 앱디자인 등 디자인 리서치 및 프리젠테이션에 요구되는 매체의 사용법을 습득하고 디자인 프로젝트에서의 활용 능력을 함양한다. |
전공선택 | 165023 | 디자인논리및논술 | 디자인에 관하여 올바르게 생각하는 사고의 기술과 논리개념, 논리개발과 논술을 통하여 학습자의 논술력을 배양한다. |
전공선택 | 137024 | 코업(1) | 현장적응력 있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학기 단위로 운영하며 학생은 재학 중 현장체험을 통해 학업과 현장 업무를 연결하고 졸업 후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은 코업 기간 중에 전공과 관련된 기업의 실제 업무에 투입되어 이론과 실무를 겸비할 수 있다. 학생은 매학기 단위로 코업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코업 종료 시에는 기업 평가서를 또 기업은 학생 평가서를 현장실습지원센터에 제출한다. |
전공선택 | 137025 | 코업프로젝트(1) | 코업 프로젝트는 학생이 코업 교과목의 학점을 인정받을 경우 자동으로 학점이 인정되는 교과목으로, 한 학기 동안 풀타임으로 인턴을 수행했다는 것을 증명하여 준다. 코업 프로젝트의 학점은 졸업학점에는 포함되지 않으나 성적표에 기록되어 나타난다. |
이수구분 | 과목코드 | 교과목명 | 교과목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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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선택 | 137026 | 서비스디자인 | 디자인 분야에서 구조적, 형태적 조건뿐 아니라, 사용자 참여 형태 등을 포함한 서비스 환경과 시스템을 디자인한다. |
전공선택 | 137027 | 시스템ID | 제품디자인의 심화과정으로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시스템으로서의 제품디자인에 필요한 전문역량의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
전공선택 | 137049 | 모빌리티디자인 | 자동차와 같은 탈것을 포함한 다양한 운송수단과 기기의 디자인 개발 과정을 통해 인간공학, 인터페이스, 기구설계, 스타일링, 모형제작 등 디자이너로서의 종합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
전공선택 | 137028 | 제품UX디자인 | 디지털 제품의 사용자경험을 이루는 유용성, 사용성, 감성적 측면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제품정보 및 인터페이스 설계를 포함한 제품 UX디자인 프로젝트 수행 역량을 기른다. |
전공선택 | 137029 | 공공환경디자인 | 개인이나 단체가 아닌 일반 사회 구성원 전체와 관련되는 공간을 대상으로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
전공선택 | 137018 | 제너러티브디자인 | 본 과목은 생성적 디자인 원리를 이론적으로 배우고 실습을 통해서 디자인 목표에 최적화된 형태를 탐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형태 생성과 관련되어 있는 비례, 반복, 조합, 복제, 회전 등의 알고리즘을 학생들이 정의하고 다양한 변수를 대입하여 사용 목적에 최적화된 새로운 형태 구조를 실험할 수 있다. |
전공선택 | 165024 | 디자인교수법 | 디자인에 관하여 교사의 입장에서 어떠한 방법과 교재/도구를 이용하여 효율적으로 교육내용을 학습자에게 전달할 것인가를 주로 배운다. |
전공선택 | 137032 | 코업(2) | 현장적응력 있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학기 단위로 운영하며 학생은 재학 중 현장체험을 통해 학업과 현장 업무를 연결하고 졸업 후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은 코업 기간 중에 전공과 관련된 기업의 실제 업무에 투입되어 이론과 실무를 겸비할 수 있다. 학생은 매학기 단위로 코업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코업 종료 시에는 기업 평가서를 또 기업은 학생 평가서를 현장실습지원센터에 제출한다. |
전공선택 | 137033 | 코업프로젝트(2) | 코업 프로젝트는 학생이 코업 교과목의 학점을 인정받을 경우 자동으로 학점이 인정되는 교과목으로, 한 학기 동안 풀타임으로 인턴을 수행했다는 것을 증명하여 준다. 코업 프로젝트의 학점은 졸업학점에는 포함되지 않으나 성적표에 기록되어 나타난다. |
이수구분 | 과목코드 | 교과목명 | 교과목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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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선택 | 137034 | 색채와제품그래픽 | 색채와 그래픽의 주요 이론 및 세부분야 등을 이해하고 전공자로서의 학습 및 연구를 위한 토대를 갖춘다. 다양한 색채 및 그래픽의 이론을 익혀 실제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개념을 습득한다. |
전공필수 | 137035 | 디자인포트폴리오 | 자기 작업을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취업 또는 창업에 필요한 프레젠테이션 방식으로 포트폴리오를 제작한다. |
전공필수 | 137037 | 졸업연구 캡스톤디자인(1) | 졸업연구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학생과 교수, 그리고 기업간에 디자인 연구주제를 선정하여 디자인요소, 기술과 프로세스, 그리고 디자인 방법론을 응용하여 종합적인 디자인 개발능력을 기른다. |
전공선택 | 165025 | 디자인교육론 | 디자인에 관한 교과의 내용구성, 강의계획서, 교과의 특성, 평가방법 등을 효율적으로 적용하여 교과교육의 전반적인 이론과 실제를 배운다. |
전공선택 | 137038 | 코업(3) | 현장적응력 있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학기 단위로 운영하며 학생은 재학 중 현장체험을 통해 학업과 현장 업무를 연결하고 졸업 후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은 코업 기간 중에 전공과 관련된 기업의 실제 업무에 투입되어 이론과 실무를 겸비할 수 있다. 학생은 매학기 단위로 코업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코업 종료 시에는 기업 평가서를 또 기업은 학생 평가서를 현장실습지원센터에 제출한다. |
전공선택 | 137039 | 코업프로젝트(3) | 코업 프로젝트는 학생이 코업 교과목의 학점을 인정받을 경우 자동으로 학점이 인정되는 교과목으로, 한 학기 동안 풀타임으로 인턴을 수행했다는 것을 증명하여 준다. 코업 프로젝트의 학점은 졸업학점에는 포함되지 않으나 성적표에 기록되어 나타난다. |
전공선택 | 137040 | 현장실습(1) | 창업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직접 현실화하는 방안으로 4차산업 혁명의 시대에 필수다. 협력적인 생산과 ICT를 통한 네트워크는 창업을 용이하게 하고 있고 창업에 있어서 디자인이 부가적인 서비스가 아닌 핵심적인 역할로 변모하고 있다. 창업과 기업가 정신의 확산과 함께 투자, 인수합병, 제도 등이 뒷받침되며 디자이너에게 창업의 기회는 확대되고 있으며 문화가 되어가고 있으며 이에 따른 창업의 교육이 이뤄져야한다. |
이수구분 | 과목코드 | 교과목명 | 교과목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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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선택 | 137041 | 사회혁신디자인 | ‘디자인과 사회’라는 맥락에서 공공성, 사회정책 시스템을 이해하고 소셜디자인, 공공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
전공선택 | 137042 | 프로젝트 플래닝 | 디자인인 역량에 기획력을 겸비하기 위해 ‘기획’ 개념을 이해하고 창업을 비롯하여 자기 주도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수행 계획을 수립한다. |
전공선택 | 137043 | 디자인과 창업 | 창업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직접 현실화하는 방안으로 4차산업 혁명의 시대에 필수다. 협력적인 생산과 ICT를 통한 네트워크는 창업을 용이하게 하고 있고 창업에 있어서 디자인이 부가적인 서비스가 아닌 핵심적인 역할로 변모하고 있다. 창업과 기업가 정신의 확산과 함께 투자, 인수합병, 제도 등이 뒷받침되며 디자이너에게 창업의 기회는 확대되고 있으며 문화가 되어가고 있으며 이에 따른 창업의 교육이 이뤄져야한다. |
전공선택 | 137044 | 졸업연구 캡스톤디자인(2) | 졸업연구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학생과 교수, 그리고 기업간에 디자인 연구주제를 선정하여 디자인요소, 기술과 프로세스, 그리고 디자인 방법론을 응용하여 종합적인 디자인 개발능력을 기른다. |
전공선택 | 137045 | 코업(4) | 현장적응력 있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학기 단위로 운영하며 학생은 재학 중 현장체험을 통해 학업과 현장 업무를 연결하고 졸업 후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은 코업 기간 중에 전공과 관련된 기업의 실제 업무에 투입되어 이론과 실무를 겸비할 수 있다. 학생은 매학기 단위로 코업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코업 종료 시에는 기업 평가서를 또 기업은 학생 평가서를 현장실습지원센터에 제출한다. |
전공선택 | 137046 | 코업프로젝트(4) | 코업 프로젝트는 학생이 코업 교과목의 학점을 인정받을 경우 자동으로 학점이 인정되는 교과목으로, 한 학기 동안 풀타임으로 인턴을 수행했다는 것을 증명하여 준다. 코업 프로젝트의 학점은 졸업학점에는 포함되지 않으나 성적표에 기록되어 나타난다. |
전공선택 | 137047 | 현장실습(2) | 산학연계 교육강화의 일환으로 산업체 현장실습을 실시함으로써 학교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기초로 하여 체득하여 장차 산업사회의 유능한 기술인의 자질을 구비할 교육적 여건을 학생에게 부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