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업디자인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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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소개

교수소개
 프로그램 소개 교수소개
이름 최정민
전공 제품 UI / UX디자인
 
TEL 02-970-6652
E-mail jmchoi@seoultech.ac.kr
연구실 신다빈치관 428호
 
교수소개 돌아가기

학력

- 서울대학교 산업디자인과 학사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석사
- Illinois Institute of Technology (미국), Institute of Design 박사(PhD in Design)

주요 경력

- 현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디자인학과 조교수
- 공주대학교 산업디자인공학부 조교수
- 서울대학교 디자인학과 BK연구교수
- ㈜디자인그룹 에이블 제품/웹UI팀장
- ㈜LG전자 디자인연구소 디자이너

연구 분야

- 생체인증기술을 적용한 제품/서비스 컨셉 및 UX시나리오 제안, (주)리즘인터랙티브(산업통상자원부 과제), 2016-2017
- 사용자 문제해결지식 관점의 UI/UX디자인 방법론 및 사례 개발, 한국연구재단 신진연구자지원사업, 2014-2016
- 문화예술교육 전문가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6
- 서울디자인서베이 연구, 서울디자인재단, 2016
- UI/인터랙션 패턴 라이브러리 개발, ㈜PXD, 2014
- 예술/디자인 분야의 국가 연구지원 정책 개선방향에 대한 연구, 한국연구재단, 2012
- Samsung Design Identity Management System, ㈜삼성전자, 2011
- 현대/기아자동차 Touch Interaction UI Design 기획 및 TF 연구, ㈜현대/기아자동차, 2011
- 미래 주거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소재중심 디자인 제안, (주)LG하우시스, 2011
- 미래 디자인 가치의 국제적 맥락연구, 서울시 디자인기술개발 지원사업, 2010-2011
- 미래 주거공간의 새로운 가치와 니즈에 기반한 LG하우시스 미래주택 디자인 컨셉 개발, (주)LG하우시스, 2010
- Multi-modal Interactive System Design, VoCollect Inc., 2004-2005

주요논문 및 저서

- 생체인증 기술 특성을 고려한 생활밀착형 제품 컨셉 개발을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 및 방법 제안, 한국디자인포럼, 2017
- 피지컬-스크린 인터랙션을 연결하는 사용자 경험(UX) 디자인 커리큘럼 제안, 한국디자인포럼, 2016
- 사용자의 도메인 지식 수준이 사용자경험에 미치는 영향, 한국디자인포럼, 2015
- 대형 디지털 정보 디스플레이의 사용성 증진을 위한 UI 디자인 방향 제안, 한국디자인포럼, 2015
- wiki 기반 UI 패턴라이브러리 ixpatterns.com 디자인, 한국디자인포럼, 2015
- Refocusing Product Interaction Design from the Perspective on Users' Problem-Solving Knowledge, 디자인지식저널, 2014
- Multi-touch Based Standard UI Design of Car Navigation System for Providing Information of Surrounding Areas,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Design, User Experience, and Usability, 2013
- 물류관리시스템 환경에서 사용자 중심 음성인식 인터랙션 시스템 디자인을 위한 연구 프레임 및 방법 개발, 한국디자인포럼, 2012
- Users' Knowledge Acquisition and Utilization in User-Product Interaction, 한국디자인포럼, 2011
- A Theoretical Survey for Framing the Learning-Based Approach to Interactive Product Design, 한국디자인포럼, 2010
- Qualitative Data Analysis Method of Understanding and Use of Design Research, 한국디자인포럼, 2010
- Socio-Cultural Factors for New Product Acceptance in Home Environment Design, Japanese Society of Human-Environment System, 2008

저널 논문

◾ 서울시 디자인정책의 변화, 2006-2016 - 분석과 정책적 시사점, 예술경영연구, No.45 pp.293~316, 2018
◾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스마트 헬스 케어UX 디자인 방향 제안 - 운동 관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 한국디자인포럼, No.57 pp.175~184, 2017
◾ 서울시 시민디자인교육 운영의 현황과 발전 과제, 기초조형학연구, vol.18 No.5 pp.471~482, 2017
◾ 제품/시스템 디자인을 위한 도메인지식 기반 디자인 툴 개발,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16 No.3 pp.125~136, 2017
◾ 스마트 제품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인터랙션 디자인 프레임웍 제안, 한국과학예술포럼, vol.30 pp.453~464, 2017
◾ 생체인증 기술 특성을 고려한 생활밀착형 제품 컨셉 개발을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 및 방법 제안, 한국디자인포럼, No.54 pp.171~180, 2017
◾ 도로교통 지능형교통체계의 사용자 만족도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예술포럼, No.23 pp.283~294, 2016
◾ 피지컬-스크린 인터랙션을 연결하는 사용자 경험(UX) 디자인 커리큘럼 제안, 한국디자인포럼, No.50 pp.155~162, 2016
◾ 대형 디지털 정보 디스플레이의 사용성 증진을 위한 UI 디자인 방향 제안, 한국디자인포럼, No.49 pp.119~128, 2015
◾ 사용자의 도메인 지식 수준이 사용자경험에 미치는 영향-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UI디자인을 중심으로 -, 한국디자인포럼, No.49 pp.253~262, 2015
◾ wiki 기반 UI 패턴라이브러리 ixpatterns.com 디자인, 한국디자인포럼, No.46 pp.279~287, 2015
◾ Refocusing Product Interaction Design from the Perspective on Users' Problem-Solving Knowledge, 디자인지식저널, No.29 pp.1~10, 2014
◾ Multi-touch Based Standard UI Design of Car Navigation System for Providing Information of Surrounding Areas,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Design, User Experience, and Usability, vol.8014 , 2013
◾ 물류관리시스템 환경에서 사용자 중심 음성인식 인터랙션 시스템 디자인을 위한 연구 프레임 및 방법 개발, 한국디자인포럼, No.37 pp.445~454, 2012
◾ Conceptualizing Design Principles for Supporting Users' Knowledge Formation Process in Interaction,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12 No.4 pp.47~56, 2012
◾ Users' Knowledge Acquisition and Utilization in User-Product Interaction, 한국디자인포럼, 2011
◾ A Design-Supporting Tool for Implementing the Learning-Based Approach: Accommodating Users' Domain Knowledge into Design Processes, Human Centered Design, vol.6776 pp.369~378, 2011
◾ A Theoretical Survey for Framing Learning-Based Approach to Interactive Product Design, 한국디자인포럼, 2010
◾ Designing Interaction as a Learning Process: Supporting Users' Domain Knowledge Development in Interaction, ., 2010
◾ Qualitative Data Analysis Method of Understanding and Use of Design Research, 한국디자인포럼, vol.27 pp.267~276, 2010
◾ Socio-Cultural Factors for New Product Acceptance in Home Environment Design, Journal of the Human-Environment System, vol.11 No.1, 2008

학술대회

◾ 조수민, 하주혜, 최정민, 스마트 잠금장치를 활용한 위치기반 공유 자전거 서비스 플랫폼 제안, 2017 한국디자인학회 가을 대학생학술발표대회, 대구경북디자인센터, 2017
◾ 공라경, 김혜진, 윤진, 최정민, 반려견 수혈에 대한 인식개선 및 헌혈유도 서비스 시스템 제안, 2017 한국디자인학회 가을 대학생학술발표대회, 대구경북디자인센터, 2017
◾ 최정민, 이영도, 도메인 문제해결지식 기반 UI/UX 디자인 사례 개발 및 평가, 한국디자인학회 가을 국제학술발표대회 논문집, 대구경북디자인센터, 2017
◾ 장원주, 임석빈, 정은지, 최정민, 내장비만관리를 위한 자율적 방식의 맞춤형 모바일 앱 서비스 컨셉 제안, 한국디자인학회 봄 국제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성신여자대학교, 2017
◾ 이영도, 선태영, 한보람, 최정민, 자기결정성 동기이론을 적용한 금연 관리 애플리케이션 컨셉 제안, 한국디자인학회 봄 국제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성신여자대학교, 2017
◾ 김다은, 오병찬, 최정민, 소통을 통한 미대입시 서비스 '화구통, 2016 한국디자인학회 대학생디자인학술대회 발표논문집, 부경대학교, 2016
◾ 채종연, 최정민, 모듈형 라스트를 활용한 개인맞춤형 수제화 서비스 플랫폼 디자인, 2016 한국디자인학회 대학생디자인학술대회 발표논문집, 부경대학교, 2016
◾ 이영도, 최정민, 사용자 관점에서 바라본 생체인증 활용 제품 니즈 연구, 2016 한국디자인학회 가을 국제학술대회 발표논문집, 부경대학교, 2016
◾ 정의철, 송가형, 연명흠, 신희경, 최정아, 최정민, 디자인 생각지도 탐험: 학교 디자인 교육 프레임과 프로그램 개발, 2016 한국디자인학회 가을 국제학술대회 발표논문집, 부경대학교, 2016
◾ 황회은, 윤규희, 최정민, 피트니스 센터의 이용 만족도를 증대시키는 서비스 시스템 제안, 2015 한국디자인학회 가을 국제학술대회 발표논문집, 전남대학교, 2015
◾ 장수연, 박지원, 강경현, 조화라, 최정민, 유기견에 대한 인식개선 및 입양유도 서비스 시스템 제안, 2015 한국디자인학회 가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전남대학교, 2015
◾ 김나정, 김보감, 최정민, 여행을 더 특별하게 즐길 수 있는 온/오프라인 연계 여행 게임 서비스 제안, 2015 한국디자인학회 가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전남대학교, 2015
◾ 이영도, 최현영, 정성헌, 최정민, 실시간 커뮤니티 소통을 통한 맞춤형 등산 서비스 디자인, 2015 한국디자인학회 가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전남대학교, 2015
◾ 박원기, 원현지, 최정민, Running Crew : Fun run을 위한 스마트 서비스 디자인 제안, 한국디자인학회 2014 가을 국제학술대회 논문집, 울산과학기술대학교, 2014
◾ 육제민, 최정민, 제품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 물리적 조작 요소의 역할, 한국디자인학회 2014 가을 국제학술대회 논문집, 울산과학기술대학, 2014
◾ 손승희, 정의철, 조연지, 최정민, 육제민, wiki 기반의 협업 UX/UI 패턴라이브러리 컨셉 제안, 한국디자인학회 2014 봄 국제학술대회 논문집, 인천대학교, 2014
◾ Development and Simulation of Learning-Based Approach: Enhancing User Experience by Supporting Domain Knowledge Development, Proceedings of IASDR Conference 2011, 네덜란드, 델프트, 2011
◾ Identifying Factors and Conditions of Multidisciplinary Design Team in an Educational Setting, Proceedings of IASDR Conference 2011, 네덜란드 델프트, 2011
◾ A Framework for Designing Interaction as Learning Process: Supporting Users' Development of Domain Knowledge through Interaction, Proceedings of IASDR 2009, 대한민국 서울, 2009
◾ Understanding Users' Knowledge Formation in User-Product Interaction, 한국디자인학회 2008 봄 국제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8

저역서

◾ 서울대학교 예술디자인중심 융합교육방법과 시스템 대안에 대한 연구, 저서, 9788991056541, 한국디자인산업연구센터, 2011
◾ Future Zodiac 2020: 미래 디자인 읽기, 저서, 9788991056442, 한국디자인산업연구센터, 2010

연구프로젝트

◾ 생체인증기술을 적용한 제품/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 연구, 서울대학교 조형연구소, 2017.12.~2018.04.
◾ 생체인증기술을 적용한 제품/서비스 컨셉 및 UX시나리오 제안, 서울대학교 조형연구소, 2016.07.~2017.04.
◾ 세종 충무공이야기 개선계획 연구용역, 재단법인 세종문화회관, 2015.05.~2015.06.
◾ Designing Re-materialized Interactive Object Using Makey Makey, 산학협력단, 2015.03.~2016.08.
◾ 피지컬-스크린 인터랙션을 연계하는 통합적 UX디자인 커리큘럼 제안, 산학협력단, 2015.03.~2016.02.
◾ 사용자 문제해결지식 관점의 UI/UX디자인 방법론 및 사례 개발, 한국연구재단, 2014.05.~2017.04.
◾ 인터랙션 패턴 라이브러리 연구 개발, 연세대학교산학협력단, 2014.03.~2014.05.
◾ 멀티모달 인터랙션에 기반한 제품 UX디자인<국내>, 산학협력단, 2014.03.~2015.02.
◾ 인터랙션 디자인의 기능적,심미적 탐색 (국제전), 산학협력단, 2014.03.~2015.02.
◾ The Learning Hub: 협동학습을 위한 인터랙티브 교구, 산학협력단, 2013.03.~2014.02.
◾ 사용자 지식 관점의 인터랙션 디자인 연구, 산학협력단, 2013.03.~2014.04.

수상

◾ 교육분야 우수교육상 수상, 교육분야 우수교육상 수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2013

창작

◾ Real + Virtual Racers, Cutting Edge 2014, 한국디지털디자인협의회, 2014
◾ 술친구, Creative Awards, 한국HCI학회, 2014
◾ The Learning Hub: 협동학습을 위한 인터랙티브 교구, SIA전, SIA, 2013

기타(학회활동 등)

제품 UX 디자인 랩

Product UX Design Lab은 제품·시스템 사용 과정에서 만족스러운 사용자 경험 형성이 디자인의 핵심목표라고 보고 다양한 디자인 연구·개발 활동을 수행한다.
사용자가 효과적, 효율적, 매력적, 지속적으로 제품 및 환경과 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 새로운 제품 컨텐츠 및 상호작용 방식을 모색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사용자 리서치, 제품UX디자인 방법론 연구 및 툴 개발, 협력적 프로젝트를 통한 제품UX디자인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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