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공지사항
 커뮤니티 공지사항
게시글 확인
제목 코로나19에 따른 디자인학과장 전달 내용 날짜 2020-03-26 조회수 477
작성자 김나윤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디자인학과 학생 여러분!

디자인학과장 김원섭입니다.

이젠 날씨도 풀리고 예전 같으면 MT를 갈 시기인데, ‘코로나19’라는 사상 초유의 사태로 학교에 등교하지 못하고 온라인으로 강의를 수강하느라 몹시 답답하고 다소 실망스러운 일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특히 신입생 여러분들은 등교도 하지 못하고 교수님들도 뵙지 못한 채 갑작스런 대학 강의를, 그것도 온라인으로 수강하니 그 황당함은 저도 충분히 공감됩니다.

여러분들의 당혹감과 마찬가지로, 학교 교직원들과 담당 교수님들 또한 2월부터 비상사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강의 전체가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학생들과 비대면으로 학사가 운영되는 것은 우리 학교 뿐 아니라 전 세계가 처음일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강의 준비 또한 다소 미흡하고, 여러분들이 TV나 인터넷으로 접한 수준 높은 교육 컨텐츠와 비교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러나 교수님들 또한 강의 준비를 위해 1주일을 밤늦게까지 수고하고 계십니다. 일반적으로 여러분들이 접한 인터넷 강의는 준비에만 오랜 시간이 걸리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단기간에 걸쳐 계속해서 많은 컨텐츠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교수님들 또한 초유의 사태를 겪고 계십니다. 따라서 다소 부족한 면이 있더라도 여러분들이 이해를 해 주시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등교 후 혹은 계절학기나 별도의 세미나, 특강 등을 통해 보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온라인으로 강의가 진행이 되니, 이론 강의가 중심이 되고 실습은 학기 후반부로 배치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강의에 대한 학생 여러분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담당 교수님들에게 전달하였습니다. 강의 내용이나 형식도 차츰 개선될 것이니 관심을 갖고 강의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비대면 수업이 4주로 연장되었고, 초중고등학교가 온라인 수업을 검토하는 것으로 보아 우리 대학의 비대면 수업도 연장될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만약 4주 이상 연장이 되면 추후 강의 진행에 대해 가능한 빨리 여러분들에게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여러분들은 지금 바로 알고 싶어 하겠지만, 저 역시 알지 못하여 지금 정확하게 말씀드리지 못하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현재 수업 형태가 예전의 강의나 신입생 여러분들이 상상했던 강의와 동일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어려운 시기일수록 여러분들의 도움이 절실합니다. E-class에는 교수님들과의 다양한 소통 수단이 있습니다. 강의 수강 뿐 아니라 여러분들의 의견도 적극 전달해서 부족한 부분이 보완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이러한 수단으로 말하기 곤란한 내용이라면, 학과사무실이나 학생회, 혹은 직접 저한테 연락을 주셔도 됩니다. 다만, 여러분들의 의견에 대해 답변이 다소 늦어질 수는 있으니 양해 바랍니다.

현재 전 세계에서 유학생들이 입국하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모두가 겪고 있는 어려움입니다. 여러분들 중에는 이번 사태로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정도 있을 것입니다. 여러 매체를 통해 아시듯이 우리 나라가 다른 나라에 비해 이번 사태를 잘 견디고 있는 것은 상대방을 배려하는 국민성 덕분입니다. 금번 학사 운영에 대한 어려움을 잘 해결하기 위해서는 여러분들과 학교 교직원들을 포함한 구성원 모두의 배려와 이해가 필요합니다. 아무쪼록 이 시기를 잘 견딜 수 있도록 학생 여러분들도 적극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건강하게 생활하시고, 기타 강의 외에도 궁금한 점이나 도움이 필요하시면 저나 학과사무실을 통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목록

Quick Menu

  • 입학안내
  • 디자인학과
  • 시각디자인
  • 서울과학기술대학교포털
  • e-Class(강의자료)
  • 전공학회
  • 동문회
[01811] 서울 노원구 공릉로 232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업디자인전공 TEL : 02-970-6667 FAX : 02-948-0971
Copyright (c)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